로고

인제아이언웨이
HOME 공지사항
  • 아이언웨이란
  • 아이언웨이란
  • 아이언웨이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언웨이란?

    IRON WAY

    Iron Way는
    Via Ferrata의 영어식 표현

    케이블, 발판, 사다리, 다리 등 비아퍼레타(Via Ferrata)가 설치된 산악루트에서 전문장비 없이 간단한 안전장비만을 착용하고 안전하게 등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언웨이(Iron Way)란?

    아이언웨이(Iron Way)는 비아퍼레타(Via Ferrata)의 영어식 표현입니다. 영어로 'Iron Road' 즉 '철의 길'이라는 이탈리아어 비아퍼레타(Via Ferrata)는 고정된 케이블(Cable), 발판(Stemple), 사다리(Ladder)와 다리(Bridge) 등으로 구성되는 산악루트를 총체적으로 의미합니다.
    아이언웨이 시설은, 산세가 험준하고 암반지역으로 둘러싸여, 고립되거나 사람들에게 접근이 용이하지 못했던 지형들에 설치되어, 전문적인 산악등반 또는 암벽등반의 기술이 없는, 다양한 연령과 능력의 한계를 지닌 일반 대중에게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데 가장 큰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아퍼레타가 설치된 산악루트에서는 로프나 빌레이 등의 전문장비 없이, 하네스와 헬멧, 랜야드 등의 간단한 안전장비만을 착용하고 안전하게 등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언웨이의 유래

    역사상 최초의 비아퍼레타는 1차 세계대전 중, 이탈리아의 Dolomite Mountain 지역에서 산악 보병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현재, 비아퍼레타는 이탈리아를 비롯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슬로베니아, 스위스, 스페인,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발달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말레이시아 등 비 유럽국가에서도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말레이시아의 Mount Kinabalu의 해발 3800m에 설치되어 있는 비아퍼레타 시설이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의 비아퍼레타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언웨이의 난이도 등급

    일반적으로 아이언웨이(비아퍼레타)의 등급은 6점 척도로 그 기술적인 등급이 나뉘어집니다. Grade1이 가장 쉬운 코스를 뜻하며, Grade6가 가장 어려운 코스를 의미합니다.
    아울러 난이도에 따라 등급이 분류되는데, 접근성, 잠재적 위험성, 요구되는 신체적 강인함, 중간 탈출 루트의 유무 등이 포괄적으로 고려된 개념으로 A, B, C 세 등급으로 나뉘며 C가 가장 높은 수치의 난이도를 나타냅니다.

    아이언웨이(비아퍼레타) 기술적 난이도 등급표
    기술난이도 특 징
    Grade1 [F] 가장 쉬운 코스로 비아퍼레타 스포츠를 시작하기 적합한 코스
    Grade2 [PD] 약간 어려운 코스로 초보자와 어린이도 가능한 코스
    Grade3 [AD] 중급의 어려운 코스로 상급자 또는 지도자가 초보자를 동반할 수 있는 코스
    Grade4 [D] 어려운 코스로 비아퍼레타에 익숙한 사람이 등반 할 수 있는 코스
    Grade5 [TD] 아주 어려운 코스로 육체적인 힘이 요구되며, 지속적으로 비아퍼레타를 활동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코스
    Grade6 [ED] 극도로 어려운 코스로 많은 육체적인 힘이 요구되며, 높은 피트니스 레벨의 경험자에게 적합한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