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제아이언웨이
HOME 공지사항
  • 인제매바위코스
  • 아이언라인
  • 인제매바위코스

    아이언라인을 소개합니다.

    아이언라인

    IRON LINE

    인제 매바위-용바위 아이언라인 코스

    아이언웨이 코스가 개발된 매바위와 진부령계곡 건너 용바위 사이에 아이언라인 설치 계획 중으로,
    완공되면 국내 최대 스릴만점 아이언라인코스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01
    아이언라인 유래

    아이언라인의 유래는 여러가지로 추측되고 있으며, 코스타리카(Costa Rica)나 하와이(Hawaii) 등 열대우림 정글지역 원주민들이 바닥에 있는 뱀이나 독충, 독초 등을 피해 우거진 밀림 사이를 이동하기 위해 큰 나무들 사이에 로프를 걸어 이를 타고 이동하던 교통수단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과거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의 개척시대에는 음식물이나 담배, 우편물, 기타 공사에 필요한 각종 공구류를 계곡, 강 건너편과 같이 직접 가져다 주기 어려운 곳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전달하거나 노동자들이 직접 타고 이동하기 위한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때로는 전쟁 도중 앞서 싸우고 있는 병사들에게 후방에서 탄약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아이언라인이 이용되었다고 하며, 오늘날에는 레저스포츠의 한 분야로 각광받기 시작하여 지난 90년대 말부터 미국과 유럽, 호주 등을 중심으로 아이언라인 코스들이 건설되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02
    안전성

    아이언라인은 다른 레저스포츠에 비하여 매우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문교육을 이수한 가이드 요원과 동반하여 코스를 이용하므로 사전 지식이나 훈련 없이도 누구나 안전하게 아이언라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ACCT(미국 챌린지코스 기술협회, Association for Challenge Course Technology)에서는 아이언라인의 설계 및 시공, 탑승장비에 대한 세부 지침을 마련하여 회원사로 하여금 이를 준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와이어와 목재, 탑승장비 등의 경우 반드시 안전인증을 통과한 제품만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이언라인의 경우 이러한 ACCT 규정에 더하여 탑승자 안전을 위해 아이언라인 전용 하네스, 2중 캐러비너 체결시스템, 브레이크 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장치들을 마련해두고 있어 해외에서보다 안전하게 아이언라인을 즐길 수 있습니다.

    03
    탑승 제한 및 복장

    탑승자의 연령에는 제한이 없으나, 별도의 동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탑승자의 몸무게가 중요 요소로 작용합니다.
    최소 30kg 이상, 최대 130kg 이하의 몸무게를 지닌 사람이면 누구나 탑승 가능하며, 30kg 이하 어린이의 경우 가이드 또는 부모와 함께 동반 탑승 (tandem riding)하여 비행할 수 있습니다.
    복장은 간편한 복장으로 하되, 머리가 긴 사람은 반드시 머리를 묶는 것이 좋으며, 발 전체를 덮는 신발과 무릎 길이 이상의 바지를 착용해야 합니다.